0321_tip_web_4th-2_1
학술정보 검색의 모든 것
학술정보 검색’에 대한 가천대학교 최문정 사서선생님의 원고를 연재합니다. 학술정보 검색은 일반 검색과 어떻게 다른지, 검색하기 전에 숙지해야 할 정보는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검색을 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검색결과를 좀더 똑똑하게 활용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학술검색의 심화버전까지 총 5회에 결쳐 학술정보 검색의 모든 것을 다룹니다. 최문정 사서선생님은 가천대학교에서 대학생과 대학원생에게 학술정보 이용교육을 담당했으며, 연재되는 원고는 이용교육 내용을 바탕으로 서술되었습니다.

1탄: 일반검색은 구글링, 학술정보는 딥파잉! 바로가기>>
2탄: 학술정보를 검색하기 전에 이것만을 알아두세요! 바로가기>>
3탄: 무턱대고 키워드 타이핑은 그만! 바로가기>>
4탄: ‘검색결과 보기’가 끝이 아니다? 바로가기>>
5탄: 검색 좀 하시는 분들에게 소개합니다. 바로가기>>

logofinale
입력한 검색어로 추출된 결과물 중에서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간추려서 선별하는 방법은 크게 ‘결과 내 재검색’, ‘정렬’, ‘검색결과 좁혀보기’가 있습니다. 이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면 두 가지 이상의 항목에 검색어를 입력하여 동시에 결과물을 추출하는 상세검색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결과 내 재검색: 원하는 결과로 가까이 더 가까이

‘결과 내 재검색’은 입력한 검색어로 추출한 자료 중에서 다시 입력하는 새로운 검색어가 포함된 자료들만 간추리는 방식입니다. 두 개의 검색어가 동시에 포함된 자료만 보고자 할 경우 또는 하나의 검색어로 출력된 자료가 많을 때 그 수를 축소하고자 하는 경우에 유용하며, ‘검색어 & 검색어’의 검색 결과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 메인 검색창에 ‘대학도서관’을 입력하면 총 782개의 논문이 출력되며, 이 중에서 ‘대학생’이 포함된 자료를 보고자 할 경우에 ‘결과 내 재검색’ 창에 ‘대학생’을 입력하면 총 45개의 논문으로 자료의 수가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상세 검색 기능에서 검색어를 ‘대학도서관 & 대학생’으로 입력하여 출력된 결과와 같습니다.

 

0321_tip_web_4th-002

 

정렬: 순서를 바꾸면 가치가 보입니다

‘정렬’은 출력된 결과물을 어떤 기준에 의하여 출력 순서를 변경하는 기능으로, DBpia는 ‘유사도순’, ‘발행일순’, ‘제목순’, ‘이용순’, ‘피인용순’ 등의 정렬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 학술 Database 중에서 가장 많은 유형의 정렬 방식으로 DBpia에서 검색어를 입력하면 출력된 결과물은 ‘유사도순’ 방식으로 기본 설정되어 있으며, 연구자는 본인의 목적에 따라 결과물을 다양한 정렬 방식을 활용하여 최적의 자료를 선별할 수 있습니다. ‘유사도순’은 입력한 검색어에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자료 순으로 정렬되며 대개 입력한 검색어가 제목에 있는 경우에 가장 유사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발행일순’은 자료가 발행된 일자 순으로 정렬되므로 최신 자료를 보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제목순’은 논문 제목의 가나다순으로, ‘이용순’은 이용이 많은 자료 순으로, ‘피인용순’은 피인용이 많이 이루어진 자료 순으로 정렬되는 방식입니다.

Database마다 제공하는 정렬 방식은 약간 다르지만 대부분 학술 Database는 ‘유사도순(정확도순)’과 ‘발행일순’의 정렬 방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연구자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연구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유사도가 높으면서 최근에 발행된 자료는 반드시 검토해야 하는 범주에 속한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최신 자료일수록 이용과 피인용 지수는 낮으므로 자료의 속성을 인지하고 정렬방식을 활용하면 효율적입니다.

 

0321_tip_web_4th-003

 

검색결과 좁혀보기: 특정 범주만을 뽑아보는 만능키

‘검색결과 좁혀보기’는 출력된 결과물을 특정 항목에 해당하는 자료만 간추리는 기능으로, DBpia는 ‘발행연도’, ‘주제분류’, ‘간행물명’, ‘자료유형’, ‘해외 등재정보’ 등의 항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도서관을 입력하여 출력된 총 782개의 자료 중에서 발행연도 2016년에 발행한 28개의 자료를 보려면 해당 연도를 클릭하면 됩니다.

 

0321_tip_web_4th-004

 

가천대학교 중앙도서관 사서 최문정

<저작권자 © 최문정>

 by

저작권자를 밝히면 본 게시물을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eporter, R

깊.게 판 진짜 지.식 @깊지라고 불러주세요.

RRESEARCH, REPORT, LIBRARY의 R입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